컨트롤 (Control, 2004)
(스포있습니다)
윌렘 데포 (Willem Dafoe) 마이클 코플랜드 박사 역
레이 리오타 (Ray Liotta) 리 레이 올리버 역
리레이는 흉악범으로 세상에는 사형된 것처럼 알려졌으나 실험 참가를 조건으로 사형되지 않고 마이클 박사의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알약. 박사는 알약을 투약하며 리레이의 성격 변화를 관찰한다. 그리고 리레이가 실제로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벌어지는 내용을 다룬 이야기이다.
약을 복용하면서 리레이는 사랑하는 여성이 생기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낸다. 또 자신 때문에 장애를 얻게 된 피해자에게 사과를 하러 가기도 한다. 이런 변화의 과정에서 오해가 생기고 과거의 리레이만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그를 믿지 않는다. 하지만 마이클 박사만은 그를 믿고 도망치게 도와주려 한다.
마이클만이 리레이를 믿었던 이유는 리레이게게 주었던 약이 가짜라는 것을 -설탕이였음-마이클만 몰랐기 때문이다. 극중 리레이는 수없이 약을 요구하는데 이런 모든 행동들은 모두 플라시보 효과였던 것이다. 마이클은 이 사실을 알고 리레이와 도주 도중 사실을 털어놓지만 리레이는 여전히 변화된 성격 그대로였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정말 변하였다고 믿고 있었다.
리레이를 정말로 믿어도 되는 걸까? 마이클은 끝까지 믿었지만 솔직히 쉬운 일은 아닌것 같다.
약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스스로 마음을 변화시키는게 더 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영화의 경우 사람은 분명히 변했다.
원인은 약 혹은 스스로의 의지.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스스로 변했다는 것보다 약으로 변했다는 것이 더 안전해보인다.
인간의 마음은 변할 수 있는 것이지만 그렇기에 약보다도 더 믿을 수가 없다.
결말 : 리레이를 믿은 마이클은 끝까지 그를 도와주려하지만 리레이는 결국 총에 맞아 숨진다.